공지사항

Q&A

지원사업 안내

센터소식

갤러리

커뮤니티

센터소식

[교육] 지역보조기기센터 랩보드 맞춤 제작 교육 실시

  •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1-06-21
  • 첨부파일 :

센터는 6월 4일 세종특별자치시보조기기센터와 울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를 대상으로 랩보드 맞춤 제작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랩보드는 수동휠체어, 기립훈련기와 함께 사용하여 식사 및 여가 활동 시 작업대로 활용할 수 있고, 중립적인 앉기 자세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우선 랩보드 제작 실습에 앞서 이론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주요 내용은 대상자 측정 및 평가, 휠체어 측정, 도안, 가공, 도장, 마감 방법입니다.

목재 재단과 커팅을 위한 재단기, 직소기 등 다양한 공구, 기계의 사용이 필요해 실습 전 안전교육도 진행하였습니다.


△ 충남보조기기센터 김현중 실장이 랩보드 맞춤 제작 이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론 교육 후, 센터 제작실에서 제작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2인 1조로 짝을 이뤄 서로의 신체와 휠체어를 측정하고, 측정값을 이용하여 재단한 목재에 도안하였습니다.

우선 랩보드의 크기는 휠체어 사용공간, 진입로, 회전반경 등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하고, 랩보드 고정레일의 위치 또한 휠체어 팔걸이 너비, 높이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 팔걸이 너비 측정


△ 재단기를 사용하여 목재 재단


△ 직소기를 사용하여 랩보드 모서리 커팅


교육 후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교육 참가자는 '소수의 인원으로 실습이 진행되어 집중도가 높았다.', '공구 사용법, 제작 관련 질문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었다.' 등 

하루동안 진행된 교육과 관련된 의견을 주었습니다.

센터는 보조기기 이해 및 인식개선, 보조기기 전문성 및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보조기기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원하시는 기관 담당자나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신 분은 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041-415-2862

카카오톡) 충남보조기기센터

인스타그램) cnat10582

유튜브 채널) 충청남도보조기기센터 바로가기[클릭]

Project Image 서비스신청 오픈카카오톡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