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Q&A

지원사업 안내

센터소식

갤러리

커뮤니티

공지사항

코로나19 관련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그림글자판 등

  •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0-04-03
  •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최근 경기도, 인천시교육청, 대구 장애인지역공동체 등에서는 그림·글자판과 같은 시각지원 및 쉽게 알아보는 안내자료를 제작하여 청각장애, 발달장애, 뇌병변장애, 난청 노인, 외국인 등 말로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운 사람이 그림이나 글자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의료진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 중에 있습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에는 특별한 전자적 기술이 필요없는 그림글자판과 같은 노테크(No tech) 기구부터, 버튼을 누르면 녹음된 소리가 나오는 로우테크(Low tech) 기기, 그리고 원하는 말을 입력하면 보이스 합성하여 들려주는 기능이 합쳐져 태블릿, 패드 형태의 단말기로 나온 하이테크(High tech) 보조기기 까지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권고로 인해 입모양을 확인하기 어렵게 되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청각장애인을 고려하여 입 부분이 투명한 마스크가 개발되기도 하였지만 상용화된 단계는 아니므로 보완대체의사소통과 같은 보조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된 자료는 현재까지 나온 노테크 보완대체의사소통에 해당하는 장애인용 그림글자판, 시각지원판 입니다.
코로나19 관련하여 자신의 상태를 설명하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자료들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이미지 하단에 출처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및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경기도보조기기센터


출처 : 인천시교육청


출처 :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


출처 : 대구장애인지역공동체

<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는 코로나19의 증상부터 예방, 관련용어 15가지, 자가격리 수칙 등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대구지역 선별진료소 및 상담 관련 연락처까지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모아 정리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원문 :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기기센터


Project Image 서비스신청 오픈카카오톡 바로가기